2016년 공공기관 최고감사인 청렵결의 워크숍(감사원,기재부,권익위)

 

○ 일자 : 2016. 4.21(목)~ 4.22(금)

○ 장소 : IBK충주연수원(충주 소재)

○참석대상 : 공공기관 감사(위원)

○ 주요내용

– 감사원, 기재부, 권익위 등 공공기관 감독 및 평가기관 특별초청 강연

– 청렴실천 결의 대회 및 청렴소양 특강

– 만찬(‘감사인의 밤’, 소통과 친목의 시간)

 

(사)한국공공기관감사협의회(회장 문상옥)는 21일부터 22일까지 IBK충주연수원에서 남주성 감사원 공공감사운영단장, 이승철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기획관, 안준호 국민권익위원회 신고심사심의관, 공공기관 감사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6년도 공공기관 최고감사인 청렴결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공공기관을 감독?평가하는 감사원, 기재부, 권익위 등 정부기관의 특별초청강연과 공공기관 감사 주제발표, 판소리로 듣는 청렴특강 등으로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정부정책에 발맞춰 공공영역 감사의 나아갈 방향을 재점검하고 감사인의 능력함양과 역량강화를 도모했다.

남주성 감사원 공공감사운영단장은 특강을 통해 청렴과 공정을 감사인의 자세로 꼽으며 공공감사기준과 부패척결 4대 전략을 공유했다. 또 이승철 기재부 공공혁신기획관은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공공기관의 총체적 혁신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현 정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아울러 안준호 권익위 신고심사심의관은 부패방지 정책의 새로운 흐름으로 공직자 이해충돌 관리방안과 사례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최고감사인들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공직사회의 고질적 부조리와 부패관행에 대한 강력한 척결의지를 다지고, 기관 간 상호협력으로 청렴문화가 소속기관에 정착되고 방만경영 방지와 청렴문화가 확산되는데 힘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한국공공기관감사협의회는 앞으로도 공공기관 내부감사제도의 발전은 물론 공공기관 최고감사인이 국가발전의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